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11130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약국 인테리어의 변화와 진로





김미혜 이사 -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France Paris ecole privee C.T.E decoration interior 졸업. - 現 ㈜ design institute 숨 이사로 재직 중. - 주요작업: 약국, 병의원, 주거공간, 사무실 etc
요즘도 흔히 듣는 말 중에 하나가 약국도 인테리어를 하나요 라는 질문이다.

약국이라는 단어가 일반인에게 주는 이미지는 우리가 주위에서 오랜 기간 동안 보아왔던 조금은 낡고 어둡고 어수선한 분위기의 동네 약국이나 물약 박스 등이 산더미처럼 쌓여있고 여기저기 POP 등이 널려있는 모습 등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는 약국이라는 존재의 중요성에 비하면 상당히 왜곡되고 초라한 모습으로 일반인에게 접근되어지고 보여지고 있었다.

이렇듯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약국에는 순수한 의미의 인테리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고 일반 상점처럼 약을 사고 파는 장소로서의 의미만 있을 뿐 소비자에게 약국만의 이미지를 제공하거나 차별화 고급화를 보여주는 데는 인색하기만 하였다.

약국에 인테리어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도입 된지는 불과 몇 년 사이의 일로 의약분업을 기점으로 약국에도 본격적으로 인테리어의 중요성에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의약분업 이전의 약국들은 대부분 미적인 개념을 거의 배제한 채 기능적인 면만을 고려하여 약국에 약장과 조제대, 판매대 등을 적당히 배치하여 사용하는 수준의 아주 초보적인 내부 공사 형태의 인테리어가 성행했다고 볼 수 있다.

약사들의 의식도 적당한 장소에 적당히 약국을 차리고 고객이 알아서 오기를 기다릴 뿐이지 적극적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전문성을 내세우고 차별화를 통하여 경쟁을 한다는 생각은 없었다고 보여진다.

이러한 현실이 의약분업이 실시되면서 기존의 질서가 무너지고 경쟁이라는 새로운 화두가 제기되자 기본적인 형태의 인테리어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그 뒤 점차적으로 자신만의 색깔과 형태를 내세우는 약국들이 점차 늘어나게 되었다.



웰빙컨셉과 잘어울리는 풀잎으로만든 아트월이 특별한 약국




조제실을 막는 아트월 형태의 파티션


약사들의 인테리어에 대한 개념도 점차 바뀌어 실용적인 면만을 강조하는 데서 벗어나 미적인 측면과 고객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는 형태로 바뀌고 다른 분야의 인테리어에서 보이는 트렌드나 고급화 등을 접목하는 등 불과 몇 년 사이에 많은 발전을 보게 되었다.

지금에 와서는 전문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약국의 개성을 살린 전문샵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나타나고 있으며 독특하고 개성있는 약국도 다양한 형태로 보여지고 있다.

특히 취급 상품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분위기를 내세우는 약국, 사회전반적인 추세에 맞춰 well-being과 자연친화적인 소재들을 사용한 약국 등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약국들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아직도 과거의 약국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다른 업종이나 사회 전반에 비추어 본다면 발전과 변화가 미흡한 것이 약국 인테리어의 현실이다.



대기공간의 모던한 아트월과 등박스




약국입구의 이미지벽화와 고급스런 진열장


이제는 변화되고 발전되는 사회와 소비자의 의식 수준에 맞추어 약국의 인테리어라는 개념도 새로워지고 변화되어야만 하는 시점이 왔다.

약국의 고유 업종도 점차 무너지고 유사 업종 들과 서로 영역이 교차되어 모든 업종이 서로 복잡하게 얽히고 경쟁하는 이 시점에서는 약국도 변해야 만 살아남을 수 있다.

앞으로의 약국 인테리어의 방향은 크게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변화되리라 생각한다. 대외적으로는 획일화되고 정형적인 과거 약국의 형태에서 벗어나 개개 약국의 이미지를 만들고 독창성을 확보하여 다양한 디자인과 이미지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전환 되어 질 것이다.

특히 여러 개의 약국이 밀집되어 있거나 경쟁 지역 내에서의 약국들은 각자의 장점과 강점을 내세우는 디자인과 공간 구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변화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self코너의 시선을 끄는 예쁜 pop




숲속의 오두막집같은 외관의 약국


또한 더 크게 생각한다면 약국이라는 한정된 틀에서의 경쟁에서 벗어나 이제는 비슷한 품목을 취급하며 접근하는 타 업종군 들과의 경쟁도 점차 심화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일반 소비자에게 가장 크게 보여주는 부분이 되는 인테리어에서도 과감한 변신을 시도하여 전문화되고 업그레이드된 약국의 새 모습을 제시하여야 하며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고급화되고 전문화된 약국들의 모습이 모여서 약업 전체의 향상되고 변화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새롭게 만들어 보여주어야만 고객에게도 약국에 대한 신뢰감과 약국만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 이다.

대내적으로는 대부분의 약국이 최소 공간만을 확보하고 개국하는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공간적인 제약을 많이 받지만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근무지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근무 환경에서도 약국 내부 근무자의 일방적인 희생과 양보가 아닌 최소한의 편의성과 쾌적함을 확보하여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그로 인한 근무 능률과 환경 만족도를 향상시켜야만 할 것 이다. 많은 비용과 고급 자재를 사용하는 것만이 인테리어의 효과를 높이는 것은 아니다. 개개 약국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부분 부분이라도 미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디자인을 완성한다면 효과적이고 균형 잡힌 인테리어가 될 것이다. 특히 약국 내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쉽게 보여지는 사인물이나 POP 등을 디자인이 결합된 형태로 만든다면 그 자체 만으로도 최소한의 비용으로 새롭게 보여지는 약국을 만드는 좋은 방법이다.

약으로만 채워진 약국을 고집하지 않고 고객이 숨쉬고 여유를 가질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배려하는 것도 약국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윈도우 디스플레이가 돋보이는 약국




약국의 이미지를 담아 그래픽처리하여 만든 내부sign


* labas09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3-10-25 23:29)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인테리어 성공시대>약국 인테리어의 변화와 진로 file labas09 2005.08.19 111130
26 [숨 디자인] 신 개념의 약국 인테리어 file labas09 2005.08.19 112996
25 <인테리어 성공시대>드럭 스토어 file labas09 2005.08.19 111924
24 <인테리어 성공시대>조제중심의약국 file labas09 2005.08.19 103540
23 <인테리어 성공시대>어린이 손님이 많은 약국 file labas09 2005.08.19 104573
22 <인테리어 성공시대>아파트 주변 상가 약국(주택가 포함) file labas09 2005.08.19 110911
21 <인테리어 성공시대>번화한 대로변 약국 file labas09 2005.08.19 139167
20 약국‘즐거운 공간’연출하기 file labas09 2005.08.19 109685
19 한약 전문약국 이미지 살려 file labas09 2005.08.19 120041
18 적은 투자로 ‘분위기 살리기’ file labas09 2005.08.19 105281
17 ‘작은 변화로 큰 효과를’ file labas09 2005.08.19 72049
16 넉넉한 대기 공간에 ‘나무 두 그루’의 미학 file labas09 2005.08.19 57882
15 웰빙 컨셉을 최대한 살려라 file labas09 2005.08.19 57559
14 상업용 광고도 훌륭한 인테리어 file labas09 2005.08.19 63552
13 포인트 컬러가 약국 이미지 만든다 file labas09 2005.08.19 58315
12 판매대는 약국 전체의 이미지 file labas09 2005.08.19 65432
11 판매대는 약국경영 핵심공간 file labas09 2005.08.19 50506
10 리모델링 통해 코너 만들기 file labas09 2005.08.19 64032
9 내부 POP 작업이이미지를 바꾼다 file labas09 2005.08.19 82340
8 고객의 눈높이로 공간을 살려가자 file labas09 2005.08.19 56640
Board Pagination Prev 1 ... 2 Next
/ 2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170-6번지
전화. 02-2057-5536     팩스. 02-2057-5711     메일. suum789@hanmail.net
© Copyright 숨:디자인 2021. Allrights Reserved.